WID (With Interesting Discussion) 토론은 ‘함께 하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토론’이란 뜻을 담고 있는 비경쟁 한국형 토론입니다. WID 토론은 관계를 맺고(W), 소통과 공감하며(I), 다양성을 존중(D)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주도성을 찾아가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둡니다.
WID 토론은 경쟁과 대립이 아닌 경청을 통해 이해하고 소통하는 민주적인 열린 토론 방법으로 일상 속에서 토론이 자연스러운 문화로 확산하기를 바라며 (사)출산육아교육협회 위드 토론 전문 교수위원들이 만들었습니다.
목차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하면 좋은 것은 무엇일까요? 생각해 보면 함께 하면 좋은 것들이 훨씬 많습니다. 토론은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과정에서 완성되니까요. 토론은 세대를 아울러 소통하고 공감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책을 쓴 김은주, 박연희, 박윤경, 배영희, 배정희, 신민철, 오현주, 이주은, 최영신 아홉 명은 동화 작가, 토론, 논술, 북아트 등 독서교육 전문가들입니다. 길게는 30년 짧게는 10년 넘게 교육 현장에서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하면서 우리만의 토론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 결과물이 ‘WID(위드) 토론’입니다. 위드 토론을 통해 토론이 즐겁고 재미있게 삶 속에 스며들어 도움이 되고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